일상의 대부분을 실내에서 보내고 있는 현대인의 삶에서 쾌적하고 안전한 실내환경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지속되는 코로나바이러스 (COVID-19) 확산으로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밀폐된 실내에선 코로나바이러스가 공기로 전파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들이 나오면서, 실내공기질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실내공기질에 대한 국내외 최신 연구결과와 기술들을 확인할 수 있는 국제학술대회, Indoor Air가 올해 11월 1일부터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Indoor Air는 국제 실내공기질 및 기후학회 (ISIAQ, International Society of Indoor Air Quality and Climate)에서 2년마다 주최하는 실내공기질 관련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학술대회로,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온라인 대회로 전환되었습니다.
Indoor Air 2020 학술프로그램은 Plenary Lecture와 같이 주최측에서 구성한 세션들 보다, 참가자들이 구성한 Symposium 및 Workshop, 그리고 구연 및 포스터 발표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런 학술프로그램에서는 일방적인 강의는 지양하고 청중과 함께 의견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이 필요합니다.. 한정된 일정과 대회 예산으로는 기존 오프라인 대회처럼 100% 소통 가능한 대회로 만들긴 어렵겠지만, 온라인 대회 플랫폼 내에서 참가자간의 채팅, 세션 별 Live Q&A 진행 등으로 공들여 연구한 결과들이 활발히 공유되고 논의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Indoor Air에 과연 몇 명의 참가자가 참여할지,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얼만큼일지 예측할 수 없는 것들 투성이지만 오프라인 대회 못지않은 ‘소통과 교류의 장’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